2013/07 32

남한산성 참나리

장맛비가 오락가락하는 가운데 남한산성을 산책했다. 숲에서 참나리 가족을 만났다. 참나리는 우리나라 여름을 대표하는 꽃이다. 들이나 숲, 강가 등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다. 강렬한 색상이 여름의 뜨거운 정열을 잘 보여준다. 발랑 뒤로 젖혀진 꽃잎이며 유난히 길게 자랑스레 내뻗은 수술과 암술이 완전 도발적이다. 또, 참나리는 다른 풀꽃과 달리 키가 커서 고개를 쳐들고 봐야 한다. 참나리의 매력은 도도하고 당당한 데 있다.

꽃들의향기 2013.07.31

숲의 인문학

지은이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책을 보다가 중간쯤 읽고서야 여자인 걸 알고는 깜짝 놀랐다. 왜 당연히 남자라고 판단했던 것일까? 되돌아 생각해 보니 이 책은 지은이가 효소 재료를 채취하고 약초를 캐러 산을 돌아다닌 이야기니 응당 남자 일이라 여겼던 것 같다. 다른 하나는 글에 있었다. 소설가 김훈이 떠오르는 간결한 단문형 문체는 여성이 쓴 글이라고 생각할 수 없었다. 김담과 김훈, 외글자 이름도 닮았다. 누군가 생선가시 같다고 했던 이런 문체를 나는 좋아한다. 을 읽으면서 군더더기 없는 짧은 문장의 매력에 빠졌다. 특히 사투리가 어우러진 우리말이 감칠맛을 더했다. 예를 들면 이런 문장들이다. "산뽕나무 아래서 이제 막 익기 시작한 녹두알만 한 오디들을 나뭇가지를 끌어 잡고 바로 입을 대고 따서..

읽고본느낌 2013.07.30

졸방제비꽃(2)

졸방제비꽃은 꽃 가운데에 난 털이 특징이다. 긴 눈썹을 가진 사람이 연상된다. 줄기나 잎에도 가늘고 긴 털이 나 있다. 졸방이라는 이름이 들어간 변종으로는 왜졸방, 참졸방, 큰졸방 등이 있다. 준전문가는 되어야 이런 것들까지 구별할 것 같다. '졸방'이라는 이름의 유래가 궁금했는데 어느 분이 쓴 글에서 '올망졸망'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한 걸 봤다. 작고 도드라진 것들이 고르지 않게 모여 있는 모양을 올망졸망하다고 하는데, 사투리에는 올방졸방하다는 말도 있다. 꽃 이름의 유래를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다.

꽃들의향기 2013.07.29

창백한 푸른 점

'창백한 푸른 점'(Pale Blue Dot)은 칼 세이건이 지구에 붙인 이름이다. 1990년에 태양계 밖으로 날아간 보이저 1호가 60억km 떨어진 곳에서 지구를 촬영했는데, 희미하게 빛나는 모습을 보고 그렇게 명명했다. 이번에 토성 탐사선 카시니(Cassini)가 지구를 찍은 사진을 보내왔다. 지난 19일에 지구에서 15억km 떨어진 곳에서 촬영한 것이다. 토성의 고리 밑에 화살표로 표시된 점이 지구다. 멀리 떨어진 곳에서 지구를 보면 태양에 너무 가까이 붙어 있어 사진 찍기가 힘들다고 한다. 다행히 이 경우는 토성 뒤에 태양이 가려져 있어 지구가 모습을 드러냈다. NASA 홈페이지 설명을 보면 지금까지 외계에서 지구 사진을 찍은 경우는 세 번밖에 없었다고 한다. 그만큼 귀한 사진이다. 우리가 사는 ..

길위의단상 2013.07.28

논어[41]

선생님 말씀하시다. "사람 구실이란 집에서 사는 게 아름다운 거야. 사람 구실이란 집을 골라 잠을 잘 줄 모르면 뉘라서 지혜롭다 하겠나!" 子曰 里仁爲美 擇不處仁 焉得知 - 里仁 1 이을호 선생은 '리(里)'를 '동네'가 아니라 '산다'는 동사로 해석하고 있다. 그래서 '리인(里仁)'은 '사람 구실이란 집에서 산다'가 된다. 이루상(離婁上) 편에 '인(仁)이란 사람들이 편안히 쉴 수 있는 집이요, 의(義)란 사람들이 바르게 걸을 수 있는 길이다[仁 人之安宅也 義 人之正路也].'라는 구절이 있다. 인(仁)을 '사람 구실이란 집'으로 해석하는 근거다. 어떤 것이든 뜻은 크게 다르지 않다. 공자 사상의 핵심 중 하나가 인(仁)이다. 밥 한 그릇을 먹는 짧은 동안에도 인(仁)을 떠나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인(仁..

삶의나침반 2013.07.27

스쳐가는 나그네

스무날 만에 햇볕이 났다. 작은 배낭을 꺼내 뒷산에 들었다. 장마가 시작되고는 출입을 하지 않았으니 한 달이 넘었다. 숲은 물기를 털어내느라 몸을 뒤척이고 있었다. 긴 장마에 집도 예외가 아니었다. 벽에서는 물방울이 송송 배어 나올 듯했다. 오늘은 아침부터 창문을 활짝 열고 뽀송뽀송한 공기를 맞았다. 그동안 화장실에서는 퀴퀴한 곰팡내가 계속 났다. 아내가 제습기를 사야겠다는 걸 겨우 말렸다. 뭐든지 기계에 의존하는 게 싫었다. 산길에서는 모기와 날벌레들이 뜸해졌다. 한두 마리가 달라붙었지만 초여름의 극성스러움에 비할 바는 아니었다. 신기하게도 산에서 메뚜기를 보았다. 농약 때문에 산으로 피신 온 것인가, 아니면 내가 잘못 본 것인가. 워낙 날쌔게 뛰어다녀 자세히 살피지는 못했지만 틀림없는 메뚜기였다. 다..

사진속일상 2013.07.26

자벌레 / 반칠환

한심하고 무능한 측량사였다고 전한다 아무도 저이로부터 뚜렷한 수치를 얻어 안심하고 말뚝을 꽝꽝 박거나, 울타리를 치거나, 경지정리를 해본 적이 없다고 말한다 딴에는 무던히 애를 썼다고도 한다 뛰어도 한 자, 걸어도 한 자, 슬퍼도 한 자, 기뻐도 한 자가 되기 위해 평생 걸음의 간격을 흐트러트리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저이의 줄자엔 눈금조차 없었다고 한다 따뜻하고 유능한 측량사였다고도 전한다 저이가 지나가면 나무뿌리는 제가 닿지 못하는 꽃망울까지의 거리를 알게 되고, 삭정이는 까맣게 잊었던 새순까지의 거리를 기억해 냈다고 한다 저이는 너와 그가 닿지 못하는 거리를 재려 했다고 한다 재면 잴수록 거리가 사라지는 이상한 측량을 했다고 한다 나무 밑둥에서 우듬지까지, 꽃에서 열매까지 모두가 같아졌다고 한다 새..

시읽는기쁨 2013.07.26

원미동 사람들

이 소설이 처음 나온 게 1987년이었으니 벌써 26년이나 되었다. 그때는 무슨 사정이 있었는지 읽어보지를 못했고, 세상이 세 번이나 바뀔 만큼의 세월이 흘러서야 인연이 맺어졌다. 숲에서는 숲을 볼 수 없듯이 이렇게 좀 떨어져서 80년대를 바라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싶다. 양귀자의 은 2년에 걸쳐 문학잡지에 연재된 11개의 소설로 된 연작집이다. 멀고 아름다운 동네, 부천 원미동(遠美洞)에서 작가 자신이 살면서 동병상련한 이웃 이야기를 그렸다. 개발시대를 대표하는 원미동은 인간의 원초적 욕망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동네였다. 자본주의의 구조적 모순이 인간을 얼마나 피폐시키는지를 보여주는 공간이었다. 작가는 글을 쓰면서 침통한 심정과 분노에 가까운 감정에 시달렸다고 고백한다. 원미동 사람들에게 삶은 살아내..

읽고본느낌 2013.07.25

제대로 장마

남부 지방은 불볕더위가 이어지는데 중부 지방은 장마에 갇혀 있다. 장마전선이 계속 중부 지방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7월 들어서 지금까지 비가 오지 않은 날은 단 나흘이었다. 여기서는 해를 본 게 언제인가 싶다. 올해는 장마가 중부 지방에서 시작된 것부터 특이하더니 빗속에 갇혀 지낸지 벌써 37일째다. 지난달 6월 17일에 장마가 시작되었다. 어느 기상 사이트에서는 장마 끝을 8월 2일쯤으로 예상하는데, 그렇다면 46일이나 계속된다는 말이다. 최장 기간 장마 기록을 세울 것 같다. 몇 해 전 기상청에서는 강수 패턴이 변화하여 장마 현상이 뚜렷하지 않다는 이유로 장마 예보를 하지 않겠다고 한 적이 있었다. 그걸 비웃기라도 하듯 올해는 장마가 뭔지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물론 중부 지방에 한정된 얘기다. ..

사진속일상 2013.07.24

아내의 다짐

아내는 몸이 많이 부실하다. 5년 전의 큰 수술 후 더 나빠졌다. 조금씩 좋아지고는 있지만, 아직 여진이 끝나지 않았다. 어제는 구토가 나고 머리가 어지러워서 종일 누워있어야 했다. 뇌에 이상이 온 건 아닌지 병원 진료를 받아봐야 할 것 같다. 그래선지 아내는 요사이 부쩍 건강에 관심이 많아졌다. 요가를 하고, 장신대에서 하는 자연치유 강좌에도 나간다. 거기서 권해 준 방법을 집에서도 열심히 실천한다. 애쓰는 게 보이지만 나아지는 속도는 거북이보다 느리다. 노란 스티커에 써 놓은 아내의 메모를 보았다. 혼자의 시간 - 산 복식호흡과 여유 의식적으로 웃기 밤에는 다른 일 하지 않고 잠자기 위한 준비 아파하는 사람을 옆에서 지켜볼 때면 무력감을 느낀다. 고통은 온전히 아픈 사람 혼자서 감내해야 한다. 옆에 ..

길위의단상 2013.07.23

어떤 사마리아 사람

어느 날 예수를 떠보려고 한 율법학자가 찾아와 영원한 생명을 얻는 방법을 물었다. 예수는 율법에 무엇이라고 적혀 있는지 반문했다. 율법학자가 "네 온 마음으로, 네 온 영혼으로, 네 온 힘으로, 네 온 정신으로 너의 하느님이신 주님을 사랑하시오. 그리고 네 이웃을 네 자신처럼 사랑하시오." 라고 적혀 있다고 대답했다. 그러자 예수는 올바로 말했다고 칭찬하며, 그대로 한다면 살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런데 율법학자는 스스로 의로운 체하려고 누가 자신의 이웃인지 물었다. 아마 다시 칭찬을 받고 싶은 마음이 들었는지 모른다. 그때 예수께서 비유를 들어 이렇게 말씀하셨다.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예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들을 만났습니다. 그들은 그의 옷을 벗기고 매질하여 반쯤 죽여 놓고 물러갔습니다. 그..

참살이의꿈 2013.07.22

풍란

이태 전에 마을로 찾아온 꽃장사한테서 풍란 세 촉을 샀다. 수반에 숯을 놓고 이끼를 깔고 풍란을 얹어 주었다. 잎과 뿌리의 생김새만으로도 보기에 좋았다. 늘 촉촉하게 유지되도록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는 재미도 괜찮았다. 언제쯤 꽃이 필까 기다렸는데 드디어 올여름에 꽃대를 밀더니 드디어 하얀 꽃이 나왔다. 우아하면서 날렵한 맵시에 은은한 향기가 풍란의 품격을 보여주고 있다. 옛날에는 전라도 남쪽 지방에서 많이 자라던 것이었는데 이제는 거의 멸종되었다고 한다. 인간의 손을 탔기 때문이다. 야생의 후손들이 지금은 집안에 갇혀 관상용이 되었다. 고향으로 가고 싶어하는 염원이 흰 꽃으로 피어난 듯 애처롭다. 내 그늘에 가두고 차지한 이 풍란은 풍란이 아닐지 모른다.

꽃들의향기 2013.07.21

논어[40]

정공이 물었다. "임금이 신하를 부리고 신하가 임금을 섬기자면 어떻게 합니까?" 선생님 말씀하시다. "임금이 신하를 부릴 적엔 예의를 갖추고, 신하가 임금을 섬길 적엔 충성을 다해야 합니다." 定公問 君使臣 臣事君 如之何 孔子對曰 君使臣以禮 臣事君以忠 - 八佾 13 학습효과 때문인지 충(忠)이라고 하면 국가에 대한 충성이 먼저 떠오른다. 국가의 명령에 복종하고, 국가가 원하면 목숨까지 바치는 희생과 충성을 군사독재시대에서는 요구했다. 그러나 공자가 말하는 충(忠)은 국가주의에서 표방하는 왜곡된 충성과는 전혀 다르다. 공자 시대에는 충만 아니라 나라에 대한 개념도 지금과는 달랐을 것이다. 충(忠)은 '가운데 중'[中]과 '마음 심'[心]으로 되어 있다. 마음의 한가운데, 즉 참되고 진실된 마음을 뜻한다. ..

삶의나침반 2013.07.20

감자를 깎는다 / 이오덕

3시에 일어나 불을 켜고 어제 못다 본 신문을 읽는데 석 줄도 안 나가서 꾸벅꾸벅 그렇다고 누우면 잠은 달아난다. 서너 줄 읽다가 눈 감고 잠깐 쉬고 다시 읽다가 꾸벅꾸벅..... 그렇다, 감자를 깎자. 이럴 때 나는 감자를 깎는다. 감자는 모조리 밤알만큼 한 것들 그것도 겨울 난 감자라 싹이 나고 시들시들 골아 버린 것을 무주 산꼭대기에 사는 강 선생이 갖다 준 댕댕이바구니에 담아 와서 왼손잽이 등산칼로 깎는다. 이 조무래기 감자는 그대로 찌면 아려서 먹기가 거북해 그래서 깎는 것이고, 깎는 재미로 깎는 맛으로 깎는 것이다. 왼손잽이 내 손은 야구나 정구를 하면 놀림바탕이 되었지만 감자 깎고 밭 매고 풀 베는 데는 아무도 흉보는 사람이 없었지. 감자를 깎으면 생각나는 것이 또 많다. 무엇보다도 아주 어..

시읽는기쁨 2013.07.19

이반 일리치와 나눈 대화

내가 현대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은 이반 일리치(Ivan Illich, 1926~2002)가 제시한 개념에서 도움받은 바가 크다. 일리치는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잘못된 것들을 깨부수는 사상가였다. 대표적인 게 학교, 의료체제, 교회, 경제 성장에 대한 신화 등으로 그는 우리 시대의 주류 사상과 충돌하면서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일루치는 늘 기존 이데올로기와 불화했다. 그는 형식적인 모든 의례를 거부한 사람이었다. 신부였지만 점점 정치적이 되어가는 교회의 정책에 반대하며 교황청과 마찰을 빚다가 사제직을 떠나게 된다. 신부에서 전사로 변한 것이다. 일루치는 인간이 현대의 고도 관리 시스템에서 병들어가는 현상을 늘 경계했다. 일리치 사상을 대표하는 세 단어가 '가난의 근대화' '근원적 독점' '반생산성'이..

읽고본느낌 2013.07.18

착하게 살자

예전에는 착하게 살아야 한다는 말을 자주 했고 들었다. 책, 영화, 이야기에도 권선징악 내용이 많았다. 학교에 아이를 맡기면서 선생님에게는 때려서라도 인간이 되게 해 주십시요, 라는 부탁을 했다. 그러나 지금은 아이에게 착한 사람이 되라고는 강조하지 않는다. 까놓고 말해 사람이 되는 것보다는 좋은 대학에 들어가는 게 제일 목표가 된 것이다. 그래야 좋은 상품이 되고 세상에서 무시당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착하다는 게 미덕이 못 되는 세상에서 우리는 살고 있다. 요사이는 동화에도 착한 것을 경계하는(?) 내용이 나온다. 물론 착함을 부정하는 건 아니고 진짜 착한 게 뭔지 아이들에게 생각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인 것이다. 밖에서 만난 낯선 사람의 친절을 경계해야 된다고 가르치는 것과 비슷하다. 에..

참살이의꿈 2013.07.17

경안천의 왕원추리

열흘 넘게 해를 못 보고 있다. 중부지방에 머물고 있는 장마전선이 장마 시즌이란 이런 것이다, 하고 제대로 맛보여 주려는 것 같다. 집안이 눅눅한 것만 빼면 실컷 비와 함께 할 수 있으니 오히려 나에게는 반갑다. 잠시 비가 멎은 틈을 타 경안천에 나가 보았다. 꽃밭에 원추리가 환하게 피었다. 우리나라 여름을 대표하는 꽃이 원추리라 할 수 있다. 여기 있는 건 정확한 이름이 홑왕원추리다. 예쁘기는 노란색 원추리가 더 낫다. 흠은 진드기가 너무 많이 달라붙는 것이다. 원추리는 나물이나 약재로 다양하게 이용된다. 진통효과 때문인지 원추리는 망우초(忘憂草)라는 이름도 갖고 있다. 원추리는 한자로 훤초(萱草)인데, 훤초가 원초, 원추로 변하면서 지금과 같은 이름이 되었다고 한다. 한자에서 유래되긴 했지만 참 예쁜..

꽃들의향기 2013.07.16

귀태(鬼胎)

민주당 홍익표 대변인의 '귀태' 발언으로 정국이 달아오르더니 이제 진정되어 간다. 여당이 국회 일정을 거부하자 문제의 발언을 한 야당 대변인이 사퇴하고 대표가 유감을 표명하는 선에서 마무리되고 있다. 홍 대변인의 발언은 이랬다. "작년에 나온 책 중에 '박정희와 기시 노부스케'라는 책이 하나 있는데, 그 책에 귀태(鬼胎)라는 표현이 있다. 귀신 귀(鬼)자에다 태아 태(胎)자를 써서, 태어나지 않아야 할 사람들이 태어났다는 뜻이다. 당시 일본제국주의가 세운 만주국이라는 괴뢰국에 귀태 박정희와 기시 노부스케가 있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귀태의 후손들이 한국과 일본의 정상으로 있다. 바로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총리다. 아베 총리는 시기 노부스케의 외손자이고, 박근혜 대통령은 박정희의 장녀이다." 귀태라는 말의 ..

길위의단상 2013.07.15

즐거운 소음 / 고영민

아래층에서 못을 박는지 건물 전체가 울린다. 그 거대한 건물에 틈 하나를 만들기 위해 건물 모두가 제 자리를 내준다. 그 틈, 못에 거울 하나가 내걸린다면 봐라, 조금씩, 아주 조금씩만 양보하면 사람 하나 들어가는 것은 일도 아니다. 저 한밤중의 소음을 나는 웃으면서 참는다. - 즐거운 소음 / 고영민 심야에 세탁기 돌리는 소음으로 이웃 간에 칼부림이 나고 한 사람이 중태에 빠졌다는 뉴스를 어제 들었다. 얼마 전에는 현직 부장판사가 아파트 위층에 사는 주민과 층간소음 문제로 다툰 후 지하 주차장에 있는 이 주민의 차량 열쇠 구멍에 접착제를 넣고 타이어를 펑크냈다가 입건되기도 했다. 합의를 했지만 결국은 옷을 벗었다는 후문이다. 부장판사까지 이럴 정도니 공동주택의 층간소음 문제가 보통이 아니다. 왜 그렇게..

시읽는기쁨 2013.07.14

논어[39]

선생님 말씀하시다. "예의를 갖추어 주군을 섬기는데 남들은 아첨한다는구나." 子曰 事君盡禮 人以爲諂也 - 八佾 12 아마 이 시기에 공자는 노나라에서 중요한 직책을 맡아 정사에 참여하지 않았나 싶다. 그렇다면 BC 500년경, 공자 나이 50대 초반일 무렵이었다. 당시 노나라 임금은 정공(定公)이었고, 실권을 잡고 있었던 삼환씨와는 갈등이 심할 때였다. 그들은 왕을 우습게 보고 실례(失禮)하는 일이 잦았다. 그런 배경에서 이 말을 이해할 필요가 있겠다. 공자는 주군을 섬기는데 극진했던 것 같다. 예를 강조하는 공자에게는 지극히 당연한 행동이었다. 다른 쪽에서는 이런 공자를 보고 아첨한다고 비난했다. 아첨을 사전에서 찾아보니 '남의 마음에 들려고 비위를 맞추며 알랑거림'이라고 나와 있다. 실권을 쥔 자의 ..

삶의나침반 2013.07.12

백년 동안의 고독

장맛비를 벗삼아 읽었다. 은 콜롬비아 작가인 마르케스(G. G. Marquez)의 1982년 노벨문학상 수상작이다. 이 소설은 마콘도에서 살아가는 5대에 걸친 부엔디아 가문의 흥망성쇠에 관한 이야기다. 선조인 호세 아르카디오 부엔디아가 마콘도 마을을 건설했을 때는 에덴동산이 연상될 정도로 낙원이었다. 그러나 집시들이 찾아와 문명 세계의 신기한 물건을 보여주면서부터 마을은 변해 간다. 부화뇌동하는 주민들은 변화의 흐름에 저항할 능력이 없다. 현대적 행정 조직과 철도가 들어오고 미국인은 바나나 농장을 지어 노동자들을 착취한다. 우여곡절을 겪으며 마을은 몰락하고 부엔디아 가문의 맨 마지막 후예가 끝을 목도하는 것으로 이야기는 맺는다. 마콘도는 콜롬비아에 있는 작은 마을이 아니라 현대화 과정을 밟아가는 모든 공..

읽고본느낌 2013.07.11

불주 한 달째

한 달째 술을 입에 대지 않고 있다. 모임에 참석해도 건배주 한 잔은 받지만 입술에 축이는 정도다. 전 같으면 요즘 같은 장마철에는 집에서도 자주 홀짝거렸을 것이다. 그러나 굳건히 참고 있다. 술이 생각나다가도 한 달 전 버스 승객들이 한심하다는 표정으로 날 쳐다보던 눈초리를 떠올리면 고개를 절레절레 젖게 된다. 다른 건 기억이 안 나는데 그 장면은 또렷이 남아 있다. 너무 부끄러워 도망치듯 버스에서 내렸다. 선배가 수돗가에 데려가 씻어주었다는 건 나중에 들었다. 이젠 술을 감당하지 못하겠다. 체력이 안 받쳐준다. 한순간에 뿅 가버리고 그 뒤부터는 집에도 찾아가지 못한다. 몽유병 환자가 된다. 그러다가 길바닥에 쓰러져 잔다. 어느 때는 주차된 차 밑에 들어가 자다가 차 주인이 깨우는 바람에 일어나기도 했..

길위의단상 2013.07.09

거짓말 / 예브게니 옙투셴코

아이들에게 거짓을 말하는 것은 잘못이라네 허위를 진실인 양 말하는 것도 잘못이지 아이들에게 천국에 하느님이 계시고 이 세상이 잘 굴러간다고 말하는 것도 잘못이야 아이들은 자네가 무엇을 말하려는지 안다네. 아이들도 인간이거든 아이들에게 숱한 어려움에 대해 말해주게 앞으로 일어날 일만이 아니라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도 분명히 보게 해 줘야 하네 살면서 맞닥뜨리게 될 장애와 난관에 대해 말해주게 마주치게 될 슬픔과 고통에 대해 말해주게 지옥 같은 일을 겪게 될지도 모른다는 것도 알려주게 행복의 대가를 아는 자만이 행복할 수 있지 않은가 잘못을 알면서도 용서해서는 안 되네 잘못을 알면서도 용서해서는 안 되네 그냥 두면 반복되고 늘어나 나중에 우리 학생들은 우리가 용서했다는 것을 용서하지 않을테니까 - 거짓말 /..

시읽는기쁨 2013.07.08

은퇴 피로증

무슨 일이든 2, 3년이 지나면 고비를 맞는 것 같다. 사랑에만 유효기간이 있는 건 아니다. 아무리 신선하고 황홀한 것도 일상이 되어 버리면 무미건조해진다. 인간의 뇌는 늘 새로운 것을 요구한다. 흥분 호르몬 효과는 길어야 3년이다. 은퇴한지 2년이 훌쩍 넘었다. 나의 은퇴 허니문 기간도 이제 끝나가는 것 같다. 짜증이 자꾸 늘어나는 게 그 증상이다. 삶의 만족도와 행복도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어쩔 수 없이 겪어야 하는 권태기가 찾아온 것이다. 걷는 것도 책을 읽는 것도 전만큼 즐겁지가 않다. 나는 여기에 '은퇴 피로증'이라는 이름을 붙여 보았다. 이렇게 되니 최근에는 아내와 마찰도 잦다. 서로 사소한 것으로 반응하고 부딪힌다. 전에는 아무렇지도 않던 게 이젠 눈에 거슬린다. 아내의 신경도 날카로워지..

참살이의꿈 2013.07.08

덥고 힘들었던 중원산

어제는 트레커 팀 열 명이 양평에 있는 중원산(中元山, 800m)에 올랐다. 장마철이라 습도가 높고 온통 구름과 안갯속에 덮인 날이었다. 후덥지근하고 땀이 많이 났다. 산도 생각한 것보다는 상당히 험하고 거칠었다. 산행 들머리인 중원리에서 정상으로 가는 오르막은 급경사였고, 능선길은 날카로운 바위를 타고 오르내려야 했다. 중원계곡 역시 돌길을 걸어야 했다. 늘 긴장해야 하는 길이었다. 더구나 하산하면서 길 없는 길을 헤치고 내려오느라 많이 지쳤다. 산의 기를 받는 게 아니라 도리어 빼앗기는 느낌이 들었다. 이런 산행은 내 스타일이 아니다. 이젠 산에 대한 호불호가 분명하다. 포근히 안기는 것 같은 산이 있는 반면 궁합이 잘 맞지 않는 산도 있다. 이번에 중원산이 그랬다. 내가 참가할 때마다 오지산행을 하..

사진속일상 2013.07.07

논어[38]

자공이 초하룻날의 염소 희생을 그만두려고 한즉, 선생님 말씀하시다. "사야, 너는 염소가 아까우냐? 나는 보다 더 예법을 아낀다." 子貢欲去告朔之희羊 子曰 賜也 爾愛其羊 我愛其禮 - 八佾 11 매달 초하룻날마다 염소를 제물로 바치는 제사가 있었던 모양이다. 자공은 형식적인 염소 희생을 그만두려고 공자에게 여쭸는데 선생은 받아들이지 않는다. "너는 염소를 아끼지만, 나는 예를 아낀다[爾愛其羊 我愛其禮]." 염소의 값어치보다 예가 더 소중하다는 말이다. 설마 자공이 예를 무시해서 그런 제안을 했을까? 염소를 죽이지 않고도 예의 정신을 지킬 방법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공자는 형식에 상당한 비중을 둔다. 제사 절차는 예의 본 의미를 담고 있으므로 함부로 바꿀 수 없다. 이 부분에서도 전통주의자, 보수주의자로서..

삶의나침반 2013.07.07

나는 고발한다

보수와 진보의 대결, 인종 차별, 국가 폭력, 언론을 통한 여론 조작 등이 종합된 최초의 현대적 사건이 1894년부터 1906년까지 12년 동안 진행된 프랑스의 드레퓌스 사건이다. 1894년 9월 독일 간첩의 누명을 쓰고 유태인 드레퓌스 대위가 구속되었다. 당시 프랑스는 독일에 대한 적대감과 민족주의, 반유태주의가 기승을 부릴 때였다. 군사법원은 간첩죄로 군적 박탈과 종신 유배를 선고했고, 드레퓌스는 아프리카의 외딴 섬으로 끌려갔다. 참모본부 정보국에서 일하던 피카르 중령이 드레퓌스 사건의 서류를 보다가 스파이 글씨가 드레퓌스가 아닌 보병 대대장 에스테라지 소령의 것임을 알아내고 상관에게 알렸다. 그러나 참모본부와 언론은 오히려 에스테라지를 변호했고 피카르는 좌천을 시켰다. 진실을 알게 된 에밀 졸라는 ..

읽고본느낌 2013.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