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속일상

오이도

샌. 2011. 11. 8. 09:50


"오이도행 열차가 도착합니다." '오이도'로 가는 전철을 4년 동안 타고 출퇴근했지만 정작 오이도에는 가보지 못했다. 어떤 장소는 차라리찾지 않아마음속에만 담아두는 게 나을 때가 있다. 오이도가 그런 곳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럴 때는 임영조 시인의 '오이도'라는 시가 머릿속에서 맴돌았다.

 

마음속 성지는 변방에 있다

오늘같이 싸락눈 내리는 날은

싸락싸락 걸어서 유배 가고 싶은 곳

외투 깃 세우고 주머니에 손 넣고

건달처럼 어슬렁 잠입하고 싶은 곳

이미 낡아 색 바랜 시집 같은 섬

- 오이도행 열차가 도착합니다

나는 아직도 그 섬에 가본 적 없다

이마에 '오이도'라고 쓴 전철을

날마다 도중에 타고 내릴 뿐이다

끝내 사랑을 고백하지 못하고

가슴속에 묻어둔 여자 같은 오이도

문득 가보고 싶다, 그 섬에 가면

아직도 귀 밝은 까마귀 일가가 살고

내내 기다려준 임자를 만날 것 같다

배밭 지나 선창가 포장마차엔

곱게 늙은 주모가 간데라 불빛 쓰고

푸지게 썰어주는 파도 소리 한 접시

소주 몇 잔 곁들여 취하고 싶다

삼십여 년 전 서너 번 뵙고 타계한

지금은 기억도 먼 나의 처조부

오이도(吳利道) 옹도 만날 것 같은 오이도

내 마음 자주 뻗는 외진 성지를

오늘도 나는 가지 않는다, 다만

갯벌에는 나문재 갈대꽃 피고 지고

토박이 까치 무당새 누렁이 염소랑

나와 한 하늘 아래 안녕하기를

 



오이도(烏耳島), 이미 일제시대 때 육지와 연결되어 이름으로만 남아 있는 섬....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오이도에 간 날, 오이도는 없었다. 오래전에 사라진 걸 나만 모르고 있었다.

 



'사진속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강소나무숲길 1구간을 걷다  (2) 2011.11.14
서울 등축제  (1) 2011.11.10
안동 제비원 석불  (0) 2011.11.06
민속촌의 가을  (2) 2011.11.04
사인암  (2) 2011.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