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나침반

논어[14]

샌. 2013. 1. 25. 09:00

선생님 말씀하시다. "나는 열 다섯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서른 때 목표가 섰고, 마흔에 어리둥절하지 않았고, 쉰에 하늘의 뜻을 알았고, 예순에는 듣는 대로 훤했고, 일흔이 되어서는 하고픈 대로 해도 엇나가는 일이 없었다."

 

子曰 吾十有五而志于學 三十而立 四十而不惑 五十而知天命 六十而耳順 七十而從心所欲不踰矩

 

- 爲政 4

 

 

공자의 자기평가서라고 할 수 있다. 인생의 끝에서 이만한 자부심을 가질 인물이 다른 누가 있을까 싶다. 오래전부터 공자의 이 고백을 접할 때마다 같은 인간으로서 자괴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공자의 발 끄트머리도 따라가지 못하는 나 자신을 보기 때문이다. 차라리 '~ 되고 싶다'는 희망 사항이었다면 열등감이 덜 했을지 모른다.

 

나를 돌아보면, 40은 불혹(不惑)이 아니라 혹(惑)의 시기였고, 50은 미천명(迷天命)이었다. 지금 60이 되었지만 이순(耳順)이라니 얼토당토않다. 어제도 친구와 전화 통화를 하다가 발끈했으니 점점 벽창호가 돼 가는 것 같다. 더구나 '하고픈 대로 해도 엇나가는 일이 없는' 경지는 십 년이 아니라 천 년이 가도 찾아올 것 같지 않다. 가히 공자는 인류의 스승이라고 부를 만하다.

 

공자의 일생은 인간 완성을 지향한 삶이었다. 각고의 노력 없이 얻어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공자가 이런 말을 한 것은 제자들도 같은 길을 따르라는 가르침이라고 볼 수 있다. 듣는 대로 훤하고, 하고픈 대로 해도 엇나가는 일이 없었다 - 이것이 공자가 서른 때 목표가 섰다는 그 목표가 아니었을까? 그런 인간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는 데에 삶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 본다. 자기가 갈 수 있는 만큼만 가면 되는 게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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