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나침반

마르코복음[40]

샌. 2022. 2. 28. 10:12

엿새 뒤,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만을 따로 데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셨다. 그리고 그들 앞에서 모습이 변하셨다. 옷은 이 세상 어떤 마전장이도 그처럼 희게 할 수 없을 만큼 새하얗게 번쩍였다. 그때 엘리야가 모세와 함께 그들 앞에 나타나 예수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베드로가 예수께 여쭈었다.

"랍비, 저희가 여기서 지내면 좋겠습니다. 초막 셋을 지어 하나는 랍비께, 하나는 모세에게, 하나는 엘리야에게 드리겠습니다."

사실 베드로는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랐다. 모두들 겁에 질려 있었다. 이윽고 구름이 일어나 그들을 감싸더니 구름에서 소리가 울렸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라."

그들이 얼른 둘러보았으나 아무도 보이지 않고 곁에 예수만 계셨다. 산에서 내려올 때 예수께서는, 인자가 죽은 이 가운데서 다시 살아날 때까지는 그들이 본 바를 아무에게도 전하지 말라고 엄명하셨다. 제자들은 그 말씀을 마음에 간직하면서도 죽은 이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 서로 캐물었다.

 

- 마르코 2-10

 

 

예수의 생애에서 전환점이 되는 두 순간이 있다. 하나는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은 때이고, 다른 하나는 높은 산에서 변모한 이 장면이다. 두 순간 모두 하늘에서 비슷한 음성이 들린다.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 나는 너를 어여삐 여겼노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라."

예수가 하느님의 아들이심을 마르코는 이 결정적 장면을 이용해 드러내 보인다. 첫 번째 장면 이후 예수는 공생애를 시작했고, 두 번째 장면 뒤에는 갈릴래아 중심에서 벗어나 예루살렘으로 수난의 길을 떠났다. 체제에 정면 도전을 하는 싸움의 길에 나선 것이다.

 

예수의 변모, 모세와 엘리야의 등장, 베드로의 얼토당토 않은 말, 예수의 비밀 엄수 명령 등 여기에 나오는 내용은 모두 신비에 싸여 있다. 마치 비밀 결사의 모임 같은 분위기다. 어쩌면 예수의 현실로서의 비장한 결기가 신비한 상황에 묻혀 버린 느낌이다. 어디까지 사실로 받아들이고 어디까지 걸러 들어야 할지 헷갈린다.

 

특히 모세와 엘리야가 깜짝 등장하는 게 이채롭다. 모세는 유대 민족을 이집트의 압제에서 해방시켰다. BC 800년대에 활동한 엘리야에게는 바알 신을 섬기는 선지자들과의 대결에서 승리한 사실이 대표적으로 떠오른다. 예루살렘으로 진격하려는 예수의 심정이 '해방'과 '대결'이라는 의미로 이 이야기 속에 녹아 있지 않나 유추한다.

 

역시 어디든 나서길 좋아하는 베드로는 여기서도 예외가 아니다. 초막을 짓고 산에 머물고 싶다는 베드로의 말은 일견 갸륵해 보이지만 예수을 아직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다는 반증일 뿐이다. 예수는 초막마저 불태우고 예루살렘으로 향하려고 한다. 결코 종교적인 감정에 안주하려는 것이 아니다. 예수와 제자들은 계속 엇갈리고, 예수는 고독하게 자신의 길을 가야 한다. 이제부터 마르코는 수난과 부활이라는 주제에 맞추어 예수를 그려나간다.

 

'삶의나침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르코복음[42]  (0) 2022.03.25
마르코복음[41]  (0) 2022.03.10
마르코복음[39]  (0) 2022.02.19
마르코복음[38]  (0) 2022.02.07
마르코복음[37]  (0) 2022.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