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말씀하시다. "'어떻게 할까! 어떻게 할까!' 하지 않는 사람은 나도 어떻게 할 수가 없어."
子曰 不曰如之何 如之何者 吾末如之何也已矣
- 衛靈公 15
자신이 처한 상태에 대한 부정과 비판을 통해 인간은 성장한다. 단순히 현실에 대한 만족을 행복이라 할 수는 없다. 배부른 돼지보다는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낫다. 그러므로 유아적 낙관주의는 경계해야 한다. 그런 사람은 공자도 어떻게 할 수가 없다.
선생님 말씀하시다. "'어떻게 할까! 어떻게 할까!' 하지 않는 사람은 나도 어떻게 할 수가 없어."
子曰 不曰如之何 如之何者 吾末如之何也已矣
- 衛靈公 15
자신이 처한 상태에 대한 부정과 비판을 통해 인간은 성장한다. 단순히 현실에 대한 만족을 행복이라 할 수는 없다. 배부른 돼지보다는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낫다. 그러므로 유아적 낙관주의는 경계해야 한다. 그런 사람은 공자도 어떻게 할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