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살이의꿈

한 문이 닫기면 다른 문이 열린다

샌. 2003. 10. 27. 17:18
터에만 다녀오면 마음이 우울해진다.

안 갈 수도 없고, 가면 내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답답한 상황들과 마주쳐야한다.

대면하고 싶지 않은상황들과 어쩔 수 없이 만나야 한다는 것은 괴로운 일이다.

한 때는 새 생활에 대한 꿈으로 부풀었던 곳이었는데 지금은 계륵(鷄肋) 신세가 되어 있다.

밀고 나가기도, 발을 빼기에도나는 자유롭지 못하다.

이럴 때는 거기에서 한 발짝 물러나는 것이 상책이다.

내 의지를 떠난 상황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하지 말 것!

그리고자꾸 뒤를 돌아보지 말 것!

오늘은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이 생각난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이다.

거기에 나오는 사랑스러운 여 주인공, 쥬리 앤드류스.

수녀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그녀는 원장 수녀님에 의해 밖으로 퇴출(?) 당한다.

가방을 들고 수심 가득한 얼굴로 수녀원 문을 열고 세상으로 나온다.

그 때수녀원 문을 닫고 나오며 아마 이렇게 독백했을 것이다.

"하느님은 한 문을 닫으시면 다른 문을 열어 주신다."

그리고는 세상 안으로 춤추고 노래하며 뛰어 들어온다.

이 영화를 처음 봤을 때에 아름다운 음악들과 함께 특히 이 대사가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그 활기와 에너지,희망의 정신이 부럽기만 했다.

그리고 나중에 어떤 분에게서 들은 것인데 그 말은 바로 원작자의 인생 체험에서 나온 표현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닫혀진 한 세계를 자꾸 뒤돌아보며 아쉬워 하고 있는 나는 왜 이런가?

저 대사를 언젠가 나에게도 써먹을 때가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지금이 바로 그 때인가 보다.

`한 문이 닫기면 다른 문이 열린다.`

힘 내자, 샌!

'참살이의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쓸쓸한 그곳  (3) 2003.11.17
쓸쓸한 건배  (0) 2003.10.31
우리 배추  (0) 2003.10.19
지금  (0) 2003.10.15
기도  (0) 2003.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