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읽는기쁨

별 헤는 밤 / 윤동주

샌. 2008. 2. 24. 15:02

계절이 지나가는 하늘에는

가을로 가득 차 있습니다.

 

나는 아무 걱정도 없이

가을 속의 별들을 다 헬 듯합니다.

 

가슴 속에 하나 둘 새겨지는 별을

이제 다 못 헤는 것은

쉬이 아침이 오는 까닭이요

내일 밤이 남은 까닭이요

아직 나의 청춘이 다 하지 않은 까닭입니다.

 

별 하나에 추억과

별 하나에 사랑과

별 하나에 쓸쓸함과

별 하나에 동경과

별 하나에 시와

별 하나에 어머니, 어머니

 

어머님, 나는 별 하나에 아름다운 말 한마디씩 불러 봅니다. 소학교 때 책상을 같이 했던 아이들의 이름과, 패, 경, 옥, 이런 이국 소녀들의 이름과, 벌써 아기 어머니 된 계집애들의 이름과, 가난한 이웃 사람들의 이름과, 비둘기, 강아지, 토끼, 노새, 노루, '프란시스 잠', '라이너 마리아 릴케' 이런 시인의 이름을 불러 봅니다.

 

이네들은 너무나 멀리 있습니다.

별이 아스라이 멀 듯이

 

어머님,

그리고 당신은 멀리 북간도에 계십니다.

 

나는 무엇인지 그리워

이 많은 별빛이 내린 언덕 위에

내 이름자를 써 보고

흙으로 덮어 버리었습니다.

 

딴은 밤을 새워 우는 벌레는

부끄러운 이름을 슬퍼하는 까닭입니다.

 

그러나 겨울이 지나고 나의 별에도 봄이 오면

무덤 위에 파란 잔디가 피어나듯이

내 이름자 묻힌 언덕 우에도

자랑처럼 풀이 무성할거외다.

 

- 별 헤는 밤 / 윤동주

 

지금으로부터 63년 전인 1945년 2월에 윤동주는 일본에 있는 형무소에서 옥사했다. 해방을 불과 여섯 달 남겨둔 스물여덟의 꽃다운 나이였다.

 

내가 이 시를 좋아하는 것은 시인의 맑은 영혼과 그리움이 너무나 잘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시에 나오는 예쁜 낱말들을 사랑한다. 별, 추억, 사랑, 동경, 쓸쓸함, 그리움, 이국 소녀, 비둘기, 토끼, 강아지, 노새, 노루, 프란시스 잠.... 그 중에서도 '나는 무엇인지 그리워'라는 구절이 아주 좋다. 그리고 이 시를 음송하다 보면 별을 바라보고 있었을 시인의 눈동자가 선연히 떠오른다. 아마 시인의 눈가에는 촉촉이 물기가 젖어있었으리라. 지나간 것에 대한 그리움과 함께 다가올 봄에 대한 그리움을 시인은 별 하나하나에 투영하고 있다. 지금 이 시를 읽은 나에게도 시인의 그런 감정은 고스란히 투영되어 온다. 그러면서 내 마음이 정화되고 맑아지는 것을 느낀다. 이 시에는 그런 마력이 있다.

'시읽는기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람의 말 / 마종기  (0) 2008.03.07
염소와 풀밭 / 신현정  (0) 2008.03.04
뻘물 / 송수권  (0) 2008.02.20
돼지고기 두어 근 끊어왔다는 말 / 안도현  (0) 2008.02.13
나의 가난함 / 천상병  (0) 2008.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