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본느낌

다읽(8) - 정의의 길로 비틀거리며 가다

샌. 2020. 11. 22. 11:43

세상에는 다양한 삶이 있지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다. 가치 추구를 지향하는 삶과 그것에 무관심한 삶이다. 가치 추구를 지향하는 사람은 단순히 살아가는 데 목적이 있지 않다. 좀 더 의미 있은 삶을 위해서 "좋은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화두를 품고 살아간다. 반대로 가치 추구에 무관심한 사람은 대개 현실주의자다. 지상에서 얼마나 누리고 즐기느냐가 목적이다. 세속적 가치관이 그들을 지배한다.

 

이 책 <정의의 길로 비틀거리며 가다>를 쓴 리 호이나키(Lee Hoinacki) 선생도 전자의 길을 가는 분 중 하나다. 제목에서 '비틀거리며'라는 말이 와닿는다. 이 길을 가는 사람은 질문과 고뇌, 방황을 필수적으로 경험해야 하기 때문이다. 세상에 대해 "No!"라고 말할 용기도 필요하다. 당연히 세상은 그를 곱게 봐주지 않는다.

 

선생은 대학교수직을 팽개치고 시골로 가서 농부가 되었고, 자본주의 사회 시스템에서 얼마나 벗어날 수 있는지를 실험하였다. 그의 결단에는 도로시 데이나 스크로 니어링의 삶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고백하고 있다. 한때는 미국의 제국주의 정책과 미국 사회에 만연한 불의와 부도덕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가족과 함께 베네수엘라로 이주하기도 했다. 젊었을 때는 도미니크 수도회에 들어가서 빈민구역 사목활동을 했는데 그의 내면에는 종교적 윤리에 대한 심성이 자리하고 있는 것 같다.

 

호이나키 선생이 쓴 책은 <정의의 길로 비틀거리며 가>와 <산티아고 거룩한 바보들의 길>, 두 권을 읽었다. 그중 이 책은  선생이 살아온 역정과 내적 고뇌를 담고 있어 선생의 일생과 사상을 살펴보는 데 유익하다. 현대 세계에서는 대부분이 '경제 인간'으로 전락하여, 기껏해야 소비자 혹은 관광객으로서의 삶이라는 천박한 행복을 추구하는 데 여념이 없다. 그런 현실을 넘어서 바른 삶에 대해 자문하고 자기성찰을 하며 비틀거릴지언정 정의의 길로 가려고 애쓰는 한 인간을 이 책에서 만난다.

 

이 책은 체제에 순응하기를 거부하는 '거룩한 바보'의 이야기다. 선생은 ''아니오'의 아름다움'이라는 장에서 이렇게 말한다.

 

내게 분명히 열려 있는 한 가지 행동의 가능성은 '아니오'라고 하는 것이다.

- 아니오, 나는 조용히 따라가지 않겠소. 아니오, 나는 복종하지 않겠소.

나는 나와 제도적인 프로그램과의 양립 가능성을 부정할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인간답게, 가능한 한 자율적으로 고결하게 살아가기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인지 모른다. 이러한 결정은 명확히 말해져야 하고, 매일 말해져야 한다. 그것이 진정한 것이 되기 위해서, 내게는 규칙적인 성찰, 즉 내가 무엇을 거부했으며, 내가 아직도 무엇을 받아들이고 있고, 무엇을 마지못해 견디고 있는지를 살피기 위해서 내가 나 자신으로 들어갈 고요의 시간이 필요하다.

초월적인 것에 대한 믿음을 지닌 사람에게 있어서, 이 '아니오'는 불경(不敬)의 세계를 버리고 떠나는 첫걸음이다. 불경은 자기의 것이 아닌 신성한 어떤 것을 참칭하거나, 아니면 거꾸로, 신성한 것을 흔히 모멸적인 것으로 부정한다. 오늘날의 세계 - 하나의 제도로서 개념화되고, 조적화되고 있는 - 를 구성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참칭과 부정이며, 거기에 특이하게 근대적 교만성이 뒷받침되어 있다.

 

책장에서 꺼내 다시 읽어본 이 책은 2007년에 녹색평론사에 발행한 것이다.

 

'읽고본느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빨간 머리 앤  (0) 2020.12.01
빛의 과거  (0) 2020.11.30
인투 더 와일드  (0) 2020.11.18
소르본 철학 수업  (0) 2020.11.14
다읽(7) - 거꾸로 사는 재미  (0) 2020.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