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나침반

장자[36]

샌. 2008. 8. 27. 21:18

그가 무엇을 창도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고

다만 항상 화락하게 한다는 것뿐입니다.

군주나 대인의 자리도,

남을 죽음에서 구한 일도 없고,

녹이 많아 사람들의 배를 채워줄 가망도 없으며

도리어 추하여 천하를 놀라게 할 뿐입니다.

화락할 뿐 어떤 주장도 없고

지혜도 드러나지 않는데도

남자고 여자고 간에 그 앞에 모여듭니다.

 

未嘗有聞其唱者也

常和而已矣

無君人之位

以濟乎人之死

無聚祿 以望人之腹

又以惡駭天下

和而不唱

知不出乎四域

且而雌雄合乎前

 

- 德充符 3

 

추남 시리즈는 계속된다. 이번에는 '애태타'라고 하는 곱추면서 못 생긴 사람이 등장한다. 그러나 겉모습은 흉하지만 사람들은 그를 사모하여 떠날 줄을 모르고, 여인들은 딴 사람에게 시집 가느니 차라리 그의 첩이 되겠다고 한다. 잘 생긴 것도 아니고, 권력이 있는 것도 아니고, 돈이 많은 것도 아닌데 사람들은 그에게 모여든다. 노나라 애공(哀公)은 기이해서 그를 만나보고는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비밀은 '화이불창(和而不唱)'이라는 말에 잘 나타나 있다. 그는 사람들과 화락할 뿐 어떤 주장도 하지 않는다. 즉, '자기(ego)'가 없다. 장자가 말하는 성인의 특징이 바로 '자기 없음'[無己]이다. 물과 같아서 둥근 그릇에 들어가면 둥글게 되고, 네모난 그릇에 들어가면 네모로 변한다. 애태탸가 바로 '나'라는 자의식에서해방된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모든 사람과 어울리면서[和], 자신을 내세우지 않는다[不唱]. 착한 사람과는 착하게 어울리고, 못된 사람과는 또 그렇게 어울린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이 그와 함께 있기를 소원한다.

 

모든 사람과 어울린다고 줏대나 주관이 없는 사람이라는 뜻은 아니다. 애공이 나라의 재상을 맡기려 했으나 애태타는 사양하고 떠나갔다. 이때는 떠나는 것이야말로 진정으로 애공과 어울리는 행위일지 모른다. 시간이 지나면 애공도 애태타의 진의를 이해하게 될 것이라고 본다.

 

이 글 뒤에는 '非愛其形也 愛使其形者也'라는 말이 나온다. 사람의 아름다움은 겉모습이 아니라 속마음에서 나온다는 뜻이다. 외모가 아니라 인격과 인간성이다.아니, 몸과 인격을 가능케 하는 더 본질적인 그 무엇이다. 애태타는 겉모습은 흉하지만 마음의 본바탕이 아름다웠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를 흠모하며 따랐다. 그리고 애태타는 그런 자신을 과시하지 않았다. 너무나 추하여 천하를 놀라게 한 애태타는 바로 그런 내재적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었다.

 

'삶의나침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자[38]  (0) 2008.09.06
장자[37]  (0) 2008.08.31
장자[35]  (0) 2008.08.23
장자[34]  (0) 2008.08.20
장자[33]  (0) 2008.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