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살이의꿈

따스한 결핍

샌. 2007. 7. 6. 11:05

요사이 들어 자주 생각나는 단어는 ‘절제’다. 원하는 것, 바라는 것이 누군들 없으랴마는 어느 정도 선에서 참고 만족하는 미덕이 자꾸만 그리워진다. 그것은 돈이고, 사람이고 마찬가지다. 욕망의 충족이 기쁨을 주는 게 사실이지만, 욕망의 절제는 더 속 깊은 행복으로 연결된다고 나는 믿고 있다. 욕망의 충족과 절제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는 것이야말로 인생살이의 가장 어려운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돈은 더 많은 돈을 원하고, 사랑은 더 자극적인 것을 찾는다. 그러나 탐욕과 탐애는 늘 뒤탈을 남긴다. 그때 자제했더라면 하는 후회를 일이 터진 다음에야 하게 되는 경우가 흔하다. 그러나 이미 엎질러진 물은 다시 담을 수 없다. 인간의 기본 욕구를 사회적 제도나 가치관으로 억압하는 것에 반대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사랑은 무죄다’라는 명제에도 나는 동의할 수 없다.


친구가 무심결에 말했던 ‘애틋함’이라는 말이 나는 좋다. 거기에는 상대방과 세상에 대한 따뜻한 애정과 배려가 들어있다. 애틋함이란 결코 나만을 위한 욕망 추구가 아니라 내 주변의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나를 양보하는 따뜻한 마음씨다. 나는 그것을 ‘따스한 결핍’이라고 부르고 싶다. 이 무한욕망 추구의 시대에서 절제나 결핍의 가치를 지켜나가는 일은 더없이 소중하다.


결핍은 무언가로 채워져야 하는 부족한 상태가 아니라, 비어있는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지는 하나의 온전한 상태다. 사실 결핍과 풍요를 가를 기준은 없다.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결핍은 풍요의 다른 이름일 뿐이다. 인간은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늘 무언가를 희구한다. 그런 욕망 자체는 인간이 살아있다는 증거다. 그러나 너무 강렬하게 번쩍이는 욕망의 불꽃은 인간을 천박하게 만들 수 있다.


최소한 인간으로서의 품위를 지키며 살아가기 위해서 ‘따스한 결핍’이라는 말에서 희망을 찾아본다. 그것은 세상이 가르치는 것과는 다른 길이다. 오늘 따라 돌봄, 상생, 배려, 애틋함 같은 말들이 더욱 정겹게 느껴진다.

'참살이의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난해지기  (0) 2007.07.14
[펌] 떠남  (0) 2007.07.10
순수에의 열정  (0) 2007.06.25
  (0) 2007.06.15
아득한 그리움  (0) 2007.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