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본느낌

피아니스트

샌. 2019. 11. 3. 13:41

 

이자벨 위페르를 만나고 싶어 찾아본 영화다. 미카엘 하네케 감독 작품으로 2002년에 개봉된 뒤, 2016년에 재개봉된 영화다. 인간 내면의 욕망과 병적인 심리를 잘 그려낸 영화다. 짜임새도 좋고, 위페르를 비롯한 배우들의 연기도 훌륭하다.

 

자기 방식을 강요하는 것은 사랑은 아니다. 사랑을 가장한 집착일 뿐이다. 에리카(이자벨 위페르 역)를 대하는 어머니의 태도와 에리카 본인의 변태적인 사랑 방식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어머니와 에리카는 가정환경에서 유래한 정신적 상처를 갖고 있다. 건전한 사랑의 방식을 배우지 못한 두 사람은 파괴적인 방법으로 사랑을 표출한다. 그것이 결국 주변 사람까지 황폐시킨다.

 

이 영화는 19금이다. 일부 성적인 표현은 수위가 높다. 인간은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고, 이 영화는 극단적인 면을 표현했다. 보기 불편할지 몰라도 이 또한 인간의 한 모습이다. 에리카의 행위를 선악의 관점에서 보지 않는다면 그녀에 대한 연민을 가질 수도 있다. 지적이면서 냉담하고 우울한 에리카 역을 맡은 위페르의 연기는 역시 멋지다. 특히 표정 연기가 일품이다.

 

영화 끝에서 만약 에리카가 칼부림을 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그러나 에리카의 칼은 자신의 가슴을 향한다. 그리고 연주회장을 박차고 당당히 걸어 나간다. 그녀의 삶은 수동적이고 얽매여 있었다. 붉게 물든 가슴은 그녀를 속박하고 있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길을 찾아 나서려는 결단의 다짐으로 보인다. 그녀가 어두운 마음의 굴레를 벗고 행복을 찾길 가만히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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